세상 사는 이야기/색소폰은 나의 친구

오토링크 마우스피스 변천사

도널드 Kim 2017. 6. 26. 09:52

오토링크 마우스피스 변천사



오토링크 색소폰 마우스피스 (Otto Link Saxophone Mouthpiece)  

 
Master Link Mouthpiece (Early 1930s) <1930년대 초기 마스터 링크 마우스피스>


1930년대 초 오토링크Otto Link가 최초로 만든 마우스피스는

마스터링크 Master Link 입니다.




이것은 옆면을 잘라내고 테이블 아래에 슬라이드 리가춰가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후기 모델은 리가춰의 슬라이드를 없애고

Four**** 모델이라는 밴드리가춰로 출시되었습니다.


이 마우스피스는 아주 낮은 배플과 거대한 챔버,

특징적으로 작은 팁 오프닝(보통 3, 4)과 함께 길고 깊은 페이싱을 갖고있습니다.


아주 따뜻하고 다크한 음색을 갖고있습니다. 

 


이 버전의 마우스피스는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를 위해 만들어졌고

호킨스 스페셜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이당시 콜러트Kohlert, 콘네따블Connetable, 메이어Meyer 마우스피스는

같은 블랭크로 만들어졌습니다.


연주자 아이크 퀘벡 Ike Quebec은 깊게 파이고, 세로로 홈이 파진

길게 연장된 벽을 갖고있는 메이어 메탈 마우스피스를로 연주했습니다. 

 

Four**** Model (1935) 

위 모델은 포스타Four**** 모델 마우스피스입니다.


이 마우스피스의 이름은 이 당시 색소폰계의 네명의 스타

"Charles Strickfaden,  Henry Wade,  Pat Davis,  Ross Gorman"

에게서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이전 모델과 다른 부분은 다 같지만 기본적인 스트랩타입 리가춰를 사용합니다.

리가춰에 리드를 아주 단단하게 잡아두는 황동 플레이트는 아주 두꺼워서

리드의 진동을 줄이는 역효과가 있습니다.


마스터링크와 포스타모델 다른 오토링크 피스들처럼

마우스피스 꼭대기에 리가춰 곡선이 없습니다.


두 모델 다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뉴욕에서 만들어졌고 생크에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이 모델을 연주하는 잘 알려진 연주자로는  Ben Webster 와 Coleman Hawkins가 있습니다.

콜맨은 후에 버그라센Berg Larsen으로 바꾸었습니다. 


 
 
호킨스 스페셜이라 불리는 콜맨 호킨스를 위한 디자인을 포함하여
이 마우스피스의 독특한 페이싱은 테이블에 FACING NO H S라고 적혀있습니다.
또 다른 모델은 비도 무조 Vido Muso  모델입니다.

   

The First Hard Rubber Mouthpiece 하드러버 모델


1930년대에 오토링크는 최초의 하드러버마우스피스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메탈 마우스피스보다 덜 비싼 버전입니다. 보급형이라고도 합니다.

오토링크 러버 피스 사상 가장 큰 챔버와 가장 낮은 배플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작은 팁 오프닝으로 연주할 때 가장  좋다는 점입니다.

시리얼 넘버와 팁 오프닝은 테이블에 표기되어있습니다.


마우스피스 뒷면에 비스듬하게 Otto Link가 사인되어있고

작은 체인이 바디의 가장 넓은 부분을 두르고 있습니다.


메탈마우스피스와 같이 기계로 깎인 아름다운 생크를 보입니다.

 

  

"Tone Master" Metal <톤마스터 메탈>


오토링크는 리가춰를 끼기 쉽도록 메탈 마우스피스의 가장 넓은 부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마우스피스는 뉴욕에서 만들어졌고 예전 모델보다 좀 더 많은 양이 생산되었습니다.


(이전 모델과 같이) 아주 길고 깊은 페이싱을 갖고있으며,

작은 팁 오프닝으로 연주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아주 적은 비율로 7,8정도의 좀 더 큰 팁 오프닝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이 피스는 여전히 페이싱이 길고 깊기 때문에 반응성은 줄어듭니다.


톤 마스터 모델은 은 위에 금도금한 피스입니다.

시리얼 넘버는 옆면에, 팁 오프닝은 테이블에 찍혀져 있습니다.

리가춰는 이 부분을 현저하게 향상시킵니다.


리드가 닿는 플레이트는 더 얇아서 리드를 좀 더 자유롭게 진동하게 만듭니다.

위쪽 큰 나사에서 OTTO LINK 마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모델은 작은 네 자리 숫자의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후기 모델은 좀 더 큰 세자리 숫자입니다. 

  

오토링크 톤마스터를 사용했던 연주자 :
벤 웹스터Ben Webster(테너)
레스터 영Lester Young(테너)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테너)
조지 아울드Georgie Auld(테너)
버디 테이트Buddy Tate(테너)
찰리 바넷Charlie Barnett(테너)
베니 카터Benny Carter(알토)
비도 무조Vido Muso(테너)

 

"Reso Chamber" Hard Rubber <레조 챔버 하드러버>

이 하드러버 피스는 톤마스터와 함께 만들어졌습니다.

뒷면의 원 안에 레조 챔버라고 적혀있습니다.

가장 초기의 모델은 팁오프닝을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팁 오프닝이 테이블 바닥에 새겨졌습니다. 

어둡고 부드럽고 그윽한 음색입니다.

 

오토링크 마우스피스 레조 챔버를 사용했던 연주자
우디 허먼Woody Herman(클라리넷)
버드 프리맨Bud Freeman(테너)
조지 아울드Georgie Auld(클라리넷)
조 알라드Joe Allard(알토, 클라리넷)
조 마살라Joe Marsala(클라리넷)
비도 무조Vido Musso(클라리넷)

  

 

"Super Tone Master" 1950s - "슈퍼 톤 마스터" - 더블밴드 모델

최초의 슈퍼 톤 마스터 마우스피스는 생크에서 볼 수 있듯이 뉴욕에서 만들어졌습니다.

후기 오토링크 톤마스터 피스와 비슷한 시리얼 넘버를 갖고있습니다.

팁 오프닝이 테이블 위에 적혀져 있습니다. 

  

이 마우스피스의 특징은 생크를 가로지르는 평행한 밴드입니다.
오토링크 더블밴드 마우스피스라고 불립니다.

처음의 피스는 굉장히 긴 바이트플레이트를 갖고있습니다.
이후에는 쭉 짧은 바이트플레이트였습니다.
NY톤마스터처럼 은 주조에 금도금의 피스입니다.

 

첫번째 리가춰는 OTTO LINK 이름이 리가춰 나사에 없는 것만 빼고는

NT 톤마스터 리가춰와 유사한 모양입니다.

특별한 리드플레이트 디자인으로 오토링크 리가춰 중 가장 소리가 좋습니다.

 
플로리다 폼페이노 해변으로 이전

1950년대 초반 슈퍼 톤마스터 마우스피스를 만드는 시기에 오

토링크는 플로리다 폼페이노 해변으로 이전했습니다.


플로리다에서 만들어진 마우스피스는 초기 슈퍼 톤 마스터 모델과 유사하지만

몇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시리얼 넘버는 더 커졌고 이제 NEW YORK는 생크에 찍히지 않습니다.

또, 팁 레일 바로 뒤쪽에 약간의 배플이 더해져 좀 더 밝은 소리가 나게 되었습니다.

 

트랜지셔날 얼리바빗 "슈퍼톤 마스터"(1974)

이 피스는 처음에 플로리다 공장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했지만 그곳에서 완성되지는 않았고,

1974년 인디애나 주에 있는 엘크하트 공장으로 옮겨간 후에야 완성되었습니다.

 

그들은 이전까지 만들어진 그 어떤 오토링크 피스보다 더욱 더 많은 재료들을

이 피스의 배플과 플로어에 사용하여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는 그들이 미완성 된 마무리 작업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오토링크는 은도금 대신 금 도금 아래 로듐 (니켈) 도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황동에는 바로 금도금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간 매체가 통상적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은도 제 구실을 충분히 하지만, 은은 금처럼 부드럽기 때문에 빨리 닳습니다. 

로듐은 더 단단하고 오래 갑니다. 하지만 금은 로듐에 잘 달라붙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우리가 볼 수 있는 많은 플로리다 마우스피스는 금도금이 닳아서 벗겨지고

단단한 로듐이 노출되어 니켈 은색으로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950년대에는 음악가들이 큰 팁 오프닝으로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오토링크는 이 점을 알아차리고 좀 더 큰 사이즈의 마우스피스를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기본 페이싱은 10으로 늘어났습니다.


그 전에는 스탠다드한 팁 오프닝이 5*정도였습니다.

이러한 페이싱의 급격한 변화는 NY모델부터입니다.

NY모델처럼 작은 팁 오프닝에 긴 페이싱을 사용하는 대신, 오

토링크는 좀 더 큰 팁 오프닝과 미디움 페이싱으로 마우스피스를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첫번째 버전은 NY 오토링크 처럼 아주 얕은 롤오버 배플입니다.


더블 밴드 모델이 생산되고나서 오토링크는 배플에 좀 더 롤오버를 주기 시작해

훨씬 밝은 음색의 피스를 만들어냅니다.

   

이 리가춰는 좀 더 작은 나사에 격자무늬가 새겨져있습니다.
 

슈퍼 톤마스터 (1950s-1973) - USA 모델 / NO USA모델

플로리다 세대 이후로는 시리얼 넘버가 없습니다.

슈퍼 톤마스터라는 이름은 생크의 두 선 사이에 위치합니다.


모든 후기 모델에는 이 두 선사이, SUPER TONE MASTER 반대편에 USA가 찍혀있는데,

첫번째 버전의 마우스피스에는 없습니다.


이 버전을 NO USA모델이라고 말합니다.

  

첫번째 NO USA모델은 아주 높고 깊은 롤오버 배플입니다.

이는 이 피스를 아주 밝은 소리로 만들어줍니다.


이 롤 오버가 완벽히 손으로 마감되면서부터 음색은 아주 풍부하고 아름다워졌습니다.

 NO USA모델이 단종되고, 오토링크는 가늘고 평평한 배플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울림을 약간 덜하게 만들지만 오토링크의 특징적인 따뜻함과 풍만함,

프로젝션을 향상시켰습니다.

 
오토링크의 OTTO LINK는 나사 윗면에도 새겨졌는데 1년만 생산하고 이후로는 없앴습니다.
이 두 모델은 같습니다.

  

1960년 전후반에는 생크에 SUPER TONE MASTER가, 그  반대편에 USA가 새겨져있었습니다.

이것은 NO USA모델처럼 꺾인 배플을 가집니다.

로듐(니켈) 도금위에 금도금되어있습니다.


 (이 역시 플로리다 마우스피스처럼) 일반적으로 다루어진 피스는 금이 벗겨지고

아래의 니켈도금이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리가춰들은 나사 손잡이에 테너 리가춰에는 T가, 알토 리가춰에는 A가 찍혀있습니다.

바리톤 리가춰는 알파벳 도장이 없습니다.


초반의 톤마스터와 슈퍼 톤마스터 리가춰 처럼,

리가춰 바디에는 리가춰 나사가 좀 더 접촉할 수 있도록 나사형으로 캐스팅합니다.


오토링크는 리페이싱 서비스를 합니다. 마우스피스를 보내시고

팁 오프닝을 바꾸거나 다른 마우스피스와 똑같이 페이싱하실 수 있습니다.

 

 

슬랜트 시그니쳐 하드러버 "톤 엣지"TONE EDGE

첫번째 플로리다 러버 마우스피스인 톤 엣지 마우스피스에는

45도의 각도로 오토링크의 슬랜트 시그니쳐 "오토링크"가 쓰여져 있습니다.


첫번째 버전은 팁 오프닝이 테이블에 새겨져 있습니다.

생크는 후기 플로리다 마우스피스보다 더 둥글고 미세하게 더 큰 라지 챔버입니다.

슬랜트 시그니쳐 톤 엣지 피스는 슈퍼 톤 마우스피스의 러버버전입니다.

또한 여전히 오토링크 마우스피스 러버버전 중 지금도 가장 많이 보이는 피스입니다.

생산된 모델은 세가지입니다. 


첫번째 모델은 테이블에 페이싱이 새겨져있고, 세가지 모델 중 가장 다크한 모델입니다.

두번째 모델은 옆면에 페이싱넘버가 있으며 테이블이 더 넓고

테이블 표면에 눈에 띄는 기계의 흔적이 있습니다.


세번째 모델 또한 옆면에 페이싱 넘버가 있으나, 생크에 USA가더해졌습니다.

두번째, 세번째 모델은 좀더 풍부한 배플로, 더 효과적인 사운드를 냅니다.

큰 팁 오프닝이 좀 더 인기있어집니다.

   

 
빈티지 오토링크 하드러버 마우스피스 리가춰

오토링크는 NY 피스와 플로리다 피스에 끼우는 리가춰로 비슷한 두종류가 있습니다.

알토가 뒷면에 A가 새겨져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테너 리가춰는 모두 뒷면에 T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빈티지에 따라서 세가지 종류의 폰트로 쓰여졌습니다.
 
이 리가춰들은 두가지 형태의 나사가 있습니다.
두가지 디자인의 캡이 생산되었습니다. NY 모델은 끝까지 닫혀있는 형태이고,

플로리다 모델은 끝이 열려있고 메탈 마우스피스 캡처럼 생겼습니다.


리가춰는 아주 두꺼운 브라스로 만들어졌고, 상당히 무게있는 소리를 냅니다.

  

트랜지셔널 얼리 바빗 "슈퍼톤마스터"(1974)

이 마우스피스는 플로리다에서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1974년 회사가 이전한 후, 인디애나 엘크하트Elkhart 공장에서 완성되었습니다.


배플과 플로어에 다른 오토링크 피스보다 좀 더 많은 양의 재료가 투입되었고

독단적으로 독특한 사운드를 갖고있습니다.

이것은 구멍 지름이 좀 더 작고 로듐(니켈) 도금 위에 금도금되어있습니다.

(플로리다 모델과 같습니다.)


또한 초기 얼리바빗 모델처럼 바디 옆면에 좀 더 큰 글자로 호수가 새겨져있습니다.

모든 플로리다 오토링크 피스는 손으로 마무리되었고,

테이블에 세로로 길게, 비스듬한 라인이 남겨져있습니다.


이 라인은 테이블을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사포로 마무리되면서 생긴 것입니다.

이 과도기의 마우스피스는 테이블 표면을 마무리하는 새로운 기계를 사용한 피스입니다.

이 새로운 기계는 테이블에 아주 특징적인 격자무늬를 남깁니다. 

  

 

얼리바빗 "슈퍼 톤마스터"(1975 - 1979)

이 마우스피스는 오토링크가 인디애나 엘크하트로 이전한 후,

바빗 공장에서 첫번째로 생산된 피스입니다.

이것은 반응성이 아주 좋은 편이며 하이 스텝 배플로 인해 약간 밝은 소리를 냅니다.
초기 플로리다 모델보다 팁의 창은 더 좁고, 좀 더 집약된 소리를 냅니다.

바디 옆면에는 큰 폰트로 숫자가 적혀있으며, 좀 더 큰 지름의 구멍에,
은 도금 위에 금도금 되어있습니다.

메탈 소프라노 피스는 계속해서 더 작은 챔버로 변화해왔으며
더 밝은 소리로 바뀌어왔습니다.

외장은 새로운 그라인딩 휠로 마무리 되었고
마우스피스의 테이블과 같은 특징적인 격자무늬를 남겼습니다.

 

이 마우스피스의 리가춰는 또 한 번 많이 달라졌습니다.
납작하고 커다란 엄지나사가 장착되었습니다.

 

얼리바빗 "톤엣지" 1974-1979

이 피스는 뒷면에 "오토링크"가 가로로 쓰여진 첫번째 마우스피스입니다.

생크에서 USA를 읽을 수 있고, 구멍의 내부 지름이 큽니다.


플로리다 모델과 같은 정도의 배플을 가지지만, 창은 좀더 좁습니다.

하드러버 알토는 배플 내부와 플로어에 약간의 매트리얼을 가지며

이것이 반응성을 더 좋게 만듭니다.

소프라노는 좀 더 작은 챔버로 변화해왔으며

(빈티지 셀마 솔리스트 피스보다 약간 더 큰 정도),

빈티지 셀마와 같이 아주 좋은 소리를 냅니다.



따옴표 모델
이 모델은 영문 Super tone master 라고 새겨진 글자의 super에  아래 사진처럼 "super"라고
따옴표가 표기되어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따옴표라고 불린다. 


 

최근의 모델(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 마우스피스들은 메탈과 러버 둘 다 빈티지모델보다 플로어에 매트리얼이 적습니다.

또한 다크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팁은 훨씬 더 좁습니다.


첫번째 것은 아주 긴 바디를 갖고있는데 약 2년정도만 생산되었고

다시 전통적인 길이로 돌아갔습니다.


1990년대 후반 오토링크는, 팁의 폭이 좀더 넓고

라지챔버인 테너를 위한 뉴욕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모든 메탈 모델은 은 도금 위에 금 도금되었고

큰 팁 오프닝 글자는 생크에 새겨져 있습니다.


이것이 롱바디, 스탠다드, NY 모델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가장 위에 있는 것이 오토링크 메탈 NY모델,

그 아래로 1980년대의 롱 바디 모델, 세번째가 플로리다 모델입니다. 

  
하드러버 테너 피스는 더욱 다크한 음색을 갖고있고,
단순한 배플의 뒤에 오목한 부분이 있습니다.

알토 피스는 배플에 매트리얼을 많이 남겨 (특히 하드러버버전)
초기 바빗 하드러버 알토처럼 엄청난 반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테너마우스피스입니다.

  

다양한 오토링크 빈티지 박스들

몇가지 색소폰 마우스피스 박스입니다.

왼쪽은 통마스터, NY 슈퍼 톤마스터, 플로리다 슈퍼 톤 마스터 박스입니다.


른쪽은 세가지 NY 빈티지 하드러버 마우스피스 박스,

가장 아래는  =플로리다 하드러버 마우스피스 박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