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나라 화폐-소장품 소개/러시아 문화재 기념주화

러시아-표트르 대제 여름궁전 기념주화(문화재 시리즈)

도널드 Kim 2009. 12. 22. 12:40

 

 

           1990년 구 소련 중앙은행이 발행한 표트르 대제 여름궁전 기념주화(5루불, 직경 3.5 Cm)

 

 

 

상트 페테르부르크市 중심지에서 약30km 쯤 떨어진 곳에 있는 여름궁전은 1709표트르 대제가 스웨덴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했으며 전체 면적은 1,000ha넘는다러시아어로 ‘페트로 드보레츠’라고 하며 표트르의 궁전이라는 뜻인데, 표트르대제가 주로 여름을 보내기 위해서 만들어진 별궁(別宮)이기 때문에 여름궁전이라고 부른다.   이 궁전 건설에는 수많은 유명한 건축가와 조각가, 정원사 등이 동원되었는데, 그 중 러시아 수력공학 교수였던 비실리 츠고르코프는 20Km 이상이나 떨어져 있는 로프신스키 언덕의 호수에서 펌프를 이용하지 않고 수위(水位)의 낙차를 이용하여 물을 끌어오는 기술을 개발하여 수많은 분수에 가장 경제적으로 물을 공급하는데 성공함으로써 250이상 지난 지금도 그 물은 마르지 않고 분수에 공급되고 있다.                                 

  

삼손의 분수는 1802고즈로프스키가 만들었으며 높이가 3.3m, 무게는 5톤이나 된다.

삼손이 사자의 입을 찢는 형상인데, 금박(金箔)이 입혀진 사자의 입에서 높이 20m나 되는 물줄기가 뿜어져 나온다.      

표트르대제가 성서 속의 영웅인 삼손의 동상을 설치하도록 한 것은 스웨덴과의 포르트바 전쟁에서 러시아군이 승리한 날이 성 삼소니아(삼손)의 기념일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곳 여름궁전은 아랫공원과 윗공원으로 나누어지는데 여름궁전의 중심 공원은 핀란드만과 접해있는 아랫공원으로 공원의 폭이 500m되는 평지에 아름다운 가로수 길과 각가지 모형의 분수, 그리고 작은 궁전들이 숲 속과 분수 사이 곳곳에 세워져 있다. 두 공원에는 모두 144개의 크고 작은 분수와 7개의 작은 공원, 가로수 길, 작은 궁전들이 있다. 여름궁전은 흰색과 황금색이 잘 조화된 장중한 건물이며 건물 중앙의 지붕에는 제정러시아 로마노프 왕가의 문장인 쌍두(雙頭) 독수리의 모형이 높이 세워져 있으며, 핀란드만에서 점점 높아지는 구릉을 잘 이용하여 공원과 궁전을 짓고 분수와 조각상을 만들었다. 또 이곳에는 분수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로마의 신들과 신화에 나오는 영웅들의 조각한 황금빛 조각상들이 260개나 설치되어 있어 황금색 궁전과 수많은 분수, 아름다운 숲 그리고 넓은 핀란드만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